중국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졸업후진로

  >  학과소개  >  졸업후진로

프린트

취업 및 사무직 분야 / JOB & BUSINESS

국제회의 통역사(자격증), 중국전문 관광가이드(자격증), 문화콘텐츠 에이전트, 무역과 관련된 기업체의 중국무역부서, 출판업계의 한·중 번역사(자격증), 대외 교류사의 중국담당자, 중국 수출입업체의 한국담당자 등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광범위하다. 특히 2008년 북경올림픽을 전후하여 일자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2010년 이후 한국의 모든 산업체와 기업은 중국관련 업무가 가장 중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국에서도 한국출신 중국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므로 중국어에 능통하다면, 산업체/무역업체/정보업체 등을 비롯하여 교류단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중국어 능력자에 대한 인적수요가 발생하므로 활동분야가 더욱 광범위해지게 된다.

교직 및 교육 분야 / TEACHING PROFESSION

전국 고교에서 제2외국어 중국어를 개설하는 학교가 날로 늘고 있으며 일부 중학교와 초등학교에도 특기 적성 계발을 위해 중국어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학과에서 교직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을 모두 이수한 경우, 교육 인적자원부가 인정하는 중등학교2급 정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그리고 중국어 전문 학원 강사, 기업체의 중국노동자 교육담당자, 평생교육원의 중국어 담당교사, 중국인을 위한 상담교사 등 교육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각종 교육기관에서 중국어교사로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체에서도 중국어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인력을 우대하여 채용하는 추세이다.

진학 및 전문직 분야 / SCHOLAR & PROFESSOR

지역학으로서 중국연구는 매우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각 대학교와 대기업에는 본격적으로 중국만을 집중 연구하는 부속기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주로 중국학 전공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일반대학원의 경우, 석사/박사과정에서 중국 언어, 중국경제, 중국정치, 중국문화 등을 연구하여 대학교수가 되거나 전문연구원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중국의 대학으로 진학하여 각 분야별 연구 과제를 심도 있게 다루며, 방문학자, 객원교수, 외래학자, 고급 진 수생 등의 자격과 기회가 주어진다. 또 중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중국현지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는 국내 기업체나 한/중 합작기업에 특별 채용되는 기회가 주어지며, 주로 중국파견 근무요원이 되거나 중국특파원 대우를 받으면서, 중국 시장조사/기자재 확보/인력관리 등 해외파견 업무를 수행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