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목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신앙칼럼

  >  신앙칼럼  >  신앙칼럼

프린트
보디가드 상세보기
제목 질문 보디가드
작성자 장인식 등록일 2014-01-11 조회수 8462
첨부파일  

 

보디가드

잠언 2장 7절

 

 

여호와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잠언 2장 7절)

 

하나님은 정직한 자를 위해 성공을 쌓아놓고 계신다. 그분은 흠없이 행하는 자에게 방패가 되어주어 그들을 안전하게 지켜주신다.

He stores up success for honest people. He is like a shield to those who live without blame. He keeps them safe. (NIRV)

 

지혜자는 본문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얻은 자가 일상생활에서 누리게 될 은혜와 복을 제시한다. 우리말 성경의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신다’는 표현을 영어성경에서는 ‘정직한 자를 위해 성공을 쌓아놓고(store up) 계신다’로 번역하고 있다. ‘store’는 필요한 때에 쓰기 위해 많은 양의 물건을 장기간 보존하는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은 성공과 명예, 또 재물을 하늘 창고에 쌓아두고 정직한 자를 찾고 계신다.

 

후반부에서는 도덕적, 종교적 측면에서 온전한 자에게 하나님께서 방패가 되신다고 약속한다. 여기서 말하는 ‘온전한’ 자는 흠과 티가 전혀 없는 성인이나 도덕군자를 뜻하지 않는다. 때로 실수를 하더라도 그분의 존재를 인정하며 성실하게 살아가려 노력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방패’(shield)는 중세 전사들이 썼던 무기를 말하는데 피보호자가 임박한 위험에 처해있음을 강조하는 단어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표현을 발견하게 된다. 위에서 소개한 영어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방패’가 되어주신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메시지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개인적인 보디가드’가 되어주신다”라고 번역한다. 남몰래 그림자처럼 의뢰인을 따라다니며 희생을 각오하고 온몸으로 보호하는 ‘보디가드’(bodyguard). 유명인들뿐 아니라 일반 서민들까지도 여건만 허락되면 누구나 고용하고 싶어 한다. 마음을 든든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비록 액션영화 <이연걸의 보디가드>에 등장하는 경호원 ‘아정’은 못되더라도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는다는 생각은 우리를 편안하게 해준다.

 

전쟁터와 같은 세상이다. 상어떼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 눈을 부릅뜨고 상대를 감시해야 하고, 편법을 써서라도 대열에서 탈락되지 않기 위해 몸부림쳐야 한다. 이런 상황에 ‘정직하고’ ‘흠이 없이’ 살라는 지혜자의 충고는 넋두리로나 들릴 법하다. 이론은 좋지만 현실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기억하라!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지금도 눈에 불을 켜고 정직하게 사는 자를 찾고 계신다는 사실을. 성공을 안겨주시기 위해서 말이다. 마지막으로 딱 한번, 속는 셈치고 시험해보라!

 

<장인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