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목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신앙칼럼

  >  신앙칼럼  >  신앙칼럼

프린트
공기청정기 상세보기
제목 질문 공기청정기
작성자 장인식 등록일 2014-01-11 조회수 4707
첨부파일  

 

공기청정기

잠언 12장 17절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은 속이는 말을 하느니라.

                                                               (잠언 12장 17절)

선한 사람에게서 나오는 정직한 증언은 공기를 정화시킨다. 하지만 거짓말쟁이는 속임수란 연막을 친다.

Truthful witness by a good person clears the air, but liars lay down a smoke

screen of deceit. (The Message)

 

 

지혜자는 본문에서 지혜로운 의인과 악인의 삶을 비교하며 의인의 삶을 살도록 유도한다. 전반부에서는 선한 사람에게서 나오는 말의 결과를, 후반부에서는 거짓을 좋아하는 사람의 악한 계략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영어성경은 우리말 성경의 표현보다 훨씬 구체적이다. 여기서 ‘공기를 정화시킨다’(clear the air)와 ‘연막을 친다’(lay down a smoke screen)는 표현은 극명한 대조를 보여준다. 정직한 삶과 대기 오염 문제를 연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선하며 효과적인 비유라 생각된다.

 

사실 본문에서 언급하는 ‘말하는 자’는 원문을 직역하면 ‘숨을 쉬는 자’이다. 이는 우리가 날마다 숨을 쉬며 살아가듯, 선한 사람이 정직한 증언으로 호흡하며 살아간다는 뜻이다. 인간은 숨을 쉬지 않으면 살아갈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선한 사람은 정직한 말을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가 없다. 따라서 선한 사람은 진실을 말할 때 마치 자신의 생명을 걸고 말하는 것처럼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말하게 된다.

 

요즈음 대기오염이 심각한 문제다. 세계보건기구는 향후 20년간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8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한다. 대기오염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으로 죽어 가는 사람이 교통사고로 죽는 사람보다 많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것은 직장이나 가정의 공기가 실외의 공기보다 더 오염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기에 사무실에 출근하여 근무하는 도중에 이유도 알 수 없이 두통이나 어지럼증, 기침, 목이 아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이 소요되는 공기청정기를 구입한다. 사실 육체적 건강에 도움을 주는 공기청정기야말로 꼭 필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정신적, 영적 공해를 해소해주는 공기청정기가 아닐까! 육체적 건강은 이 세상으로 끝나지만 영적 건강은 영원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지혜자는 본문에서 ‘정직한’ 말과 증언이 혼탁한 공기를 정화한다고 말한다. 진심으로 바라건대, 이러한 인간 공기청정기들이 갈수록 많아져 사회가 모든 면에서 투명해지기를 소망한다.

<장인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