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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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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기초봉제 의류 제작봉제방법의 실질적인 이해를 위해 재봉틀의 사용법을 익히고 봉제의 구성원리와 부분 봉제의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Sewing Techniques
패션과 색채 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색의 체계와 혼색, 배색 등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한 색채감각 훈련과 의복과의 조화있는 배색을 통하여 패션산업의 색채기획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Fashion Color
패턴메이킹 의복구성의 기초가 되는 인체계측방법 습득과 패턴제작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연구하여 다양한 디자인으로 패턴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Pattern Making
패션디자인론 패션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디자인 요소, 원리 및 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습득시켜 디자인 실무에 대한 기본 능력을 기른다.
Theory of  Fashion Design
패션드레이핑 드레스폼을 이용한 입체재단의 기초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패션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입체적 구성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Fashion Draping
컴퓨터의상디자인 4D-box을 도구로 디자인의 색상과 변화, 직물 디자인 Drape 표현방법을 익힌다.
CAD Design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디자이너가 의도하는 패션메세지를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신속 정확하게 표현하여 전달 할 수 있도록 구성력과 창의력을 개발한다.
Fashion Illustration
서양복식사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복식의 시대별 특성과 종류, 형태 변화에 대한 이론적 체계 확립으로 현대 복식요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History of WesternCostume
패션공예 복식은 인체 위에 표현되는 예술로서 인간의 내면적인 가치판단과 미의식의 심리적 발로이며 우리 생활 양식의 직접적 표현이기도 하므로 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을 응용하여 복식 표현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도록 한다.
Carft of Fashion
유행경향분석 유행의 정의를 이해하고 트랜드 분석에 따른 정확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nalysis of Fashion Trend
서양의복구성 Ⅰ·Ⅱ 여러 가지 형태의 의복을 디자인하여 이를 제작함으로써 아이템별 소재 및 부자재 선택과 봉제법을 익힘으로써 이를 다양하게 활용하게 한다.
Construction ofWestern Costume
기성복디자인Ⅰ·Ⅱ 기성복 디자인에 대한 기초이론과 국내의 패션트랜드 분석법 및 소비자의 T.P.O.에 맞는 기성복 디자인 전개 방법을 습득시켜 패션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Apparel DesignⅠ
창작일러스트레이션 독창적인 디자인이나 특수한 소재 묘사를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Creative FashionIllustration
텍스타일디자인 나염디자인 표현기법을 학습하고 용도에 맞는 디자인선택 및 색채조화 실습을 통해 고부가 가치 직물디자인 개발 능력을 갖게 한다.
Design for Textile
의복재료학 의복 재료의 구성원료인 섬유의 기본적 개념, 섬유의 구조와 성질은 먼저 알아보고 섬유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여 섬유의 분류와 특성, 실의 구조와 성질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Clothing Material
한국복식사 복식사 연구는 현대 디자인 개발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한국복식의 시대별 복식의 종류와 형태변화를 학습하여 현대 디자인 요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확립한다.
History of Korean Costume
패션소재기획 실에서 직조된 각종 직물의 구조적인 특징과 그 특성을 잘 이해하고 특수소재, 기능성소재 등의 다양한 소재를 감각적, 감성별로 분류하여 용도와 디자인에 적합한 소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Planning of ClothingMaterial
패션마케팅 패션의 특성과 마케팅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섬유에서 의류유통에 이르는 산업 흐름속에서 패션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요소와 전략들을 익힐 수 있다.
Fashion Marketing 
패턴CAD 다양한 툴을 이용한 pattern making, piece view, grading, 3D sample, making 작업을 습득한다.
Pattern CAD
한국의복구성 한복은 오랜 역사의 흐름 속에서 전통적 개념을 바탕으로 그 시대의 변화의 방향성에 따라 변모, 발전해왔다. 한복제작의 기술적 측면과 소재, 색상, 디자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통 복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착용될 수 있도록 한다. 
Construction of Korean Costume
세계민족복식 20세기 이후 동양풍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의 민족복식의 스타일과 디테일을 연구하여 이러한 다양성을 글로벌 시대의 현대 패션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도록 한다. 
World Folk Costume
직물염색 염색의 역사와 개요, 염료와 섬유와의 관계, 염료 및 염색용 약제의 종류와 사용 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시키고 섬유와 염료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침염과 교염, 날염 등 다양한 기법을 익혀 독특하고 개성있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Dyeing Printing
창작의상 다양한 재질의 특성을 이용한 창의적이고 미적인 디자인 개발, 패턴연구를 통해 미술의상에 대한 창작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Creat to Wear
패션코디네이션 색상, 소재, 실루엣 감각에 관한 패션 예측을 하여 이미지와 컨셉별로 패션 연출을 할 수 있도록 감성을 개발한다.
Fashion Coordination
브랜드창업 소규모 창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실무를 가상 체험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 기획에서 생산, 판매 전과정을 “가상브랜드 런칭 프로세스 실습”을 통해 습득함으로써 신규 패션 관련 소규모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실무 테크닉을 학습한다.
Brand Establish
복식미학 미학의 본질과 예술사조에 따른 복식의 조형성에 대해 문헌과 시각자료를 활용한 간접경험과 관련 전시회 참여를 통한 직접경험으로 복식의 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조형예술로서의 복식미를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확립한다.
Aestheticsof Costume
기성복분석 및 생산공정 기성복 제작에 필요한 각종 아이템별 원・부자재의 종류와 기능적 특성 및 봉제 과정을 분석함으로서 의류 생산 공정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Apparel analysis and Manufacturing 
디자인스튜디오 패션쇼 주제에 따른 디자인의 전개, 드레이핑이나 평면제도를 이용한 패턴제작 등을 포괄적으로 연구하여 패션쇼 및 졸업작품으로 연계되도록 학습한다.
Design Studio 
컬렉션디자인 파리 오뜨꾸띄르를 중심으로 각종 컬렉션을 분석하고 테마에 따른 collection 디자인 전개방법을 습득시켜 패션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Collection Design
졸업작품연구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이미지화하는 작품구상 활동을 통하여 4년간 습득한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디자인하고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Study on Workfor Graduation
의복환경학 의복, 인체,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구명하고, 다양한 의생활 중에서 발생하기 쉬운 의류제품의 변형과 세제 및 세탁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합리적인 의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Clothing Environment
패션실무영어 의류 생산기지의 글로벌화로 인해 해외 업무에서 필요한 실무 용어를 영어로 교육함
English in the fashion business field
그레이딩 입체재단이나 평면제도에 의해서 제작된 한 가지 사이즈의 패턴을 대량생산하기 위해 확대 또는 축소하는 작업을 패턴CAD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교육한다. 
Grading
샵매니저의 이해 21세기 패션유통을 리드해 나갈 능력 있는 샵마스터 및 매장관리자, 슈퍼바이저를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패션전문지식과 패션유통지식 습득을 통해 국가공인 샵마스터3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한다.
Understanding of the Shop manager
CRM과 소비자행동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효과적인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어, 소비자들이 마케팅 자극에 대해 나타내는 인지적, 감정적, 행위적 반응을 중심으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교육을 한다.
CRM & Consumer Behavior
VMD VMD의 배경과 역할,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VMD과정의 기획과 제작연출을 통하여 패션 매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시각적으로 극대화 시키는 방안과 판매촉진을 활성화 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습득할 수 있다.
Visual Merchandi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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