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직과정현황

  >  교육과정  >  교직과정현황

프린트

교육과정의 편성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교직 총20학점)

교육과정의 편성
이수구분 개설학년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비고
1학기 2학기
교직 교직이론
(선택7과목)
2 *교육학개론 2
*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교육심리 2
*교육사회 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4 학교현장의 이해 2
교직인성 2
교사론 2
교과교육
(필수2과목)
*교과교육론 2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교육실습
(필수과목)
*교육실습 2

*표 10과목 필수(그외 교직이론과목은 선택) - 복수전공 교과교육영역도 필수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 (교직 총22학점)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
이수구분 개설
학년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비고
1학기 2학기
교직 교직이론
(선택7과목)
1 * 교육학개론 2
선택1
교육과교육학 2
2 * 교육심리 2
* 교육사회 2
* 교육철학및교육사 2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3 * 교육과정 2
* 교육평가 2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3 * 생활지도 및 상담 2 필수
3 학교현장의 이해 2
3 교직인성 2
3 교사론 2
4 교수.학습이론 2
교직소양
(필수2과목)
3 특수교육학개론 2 필수
4

교직실무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2

2

 

필수
교육실습
(필수2과목)
3 교육봉사활동 2 필수
4 학교현장실습 2 필수
전공 교과교육(필수3과목) 3 교과교육론 3
표시과목별
논리및논술 3
4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 교직이론은 *표과목 중 7과목 1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2013이후 입학자는 6과목 12학점)
*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는 교직소양과목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가 추가되어 교직이론과목 6과목 12학점이상+ 교직소양 3과목 6학점 이상 + 교육실습 2과목 4학점 이상 = 22학점으로 변경됨.

 (단 2015~2016년에 한하여 개설된  '생활지도및상담'과목은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대체과목으로 지정되어 교직소양으로 인정하나 2014이전 및 2017이후 개설된 경우 인정 불가함)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과목은 2017학년도 입학자부터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로 명칭변경됨
* 2008이전 입학자가 복학하여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와 같이 선발되면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 기준을,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와 같이 선발되면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 기준에 따라 이수하여야하며, 2009학년도 입학자가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와 같이 선발되면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 기준에 따라 이수하여야합니다.

교과내용

교과내용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교육학개론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 윤리,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동서양의 교육사상적 흐름을 살펴봄으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에 관한 역사ㆍ철학적 안목을 넓힌다.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교육심리 효율적인 학습과 교육을 위해 인간의 기본적인 지적, 정서적 특성에 관한 각종 심리학적 이론들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영역의 교육영역에 적용 가능성 및 문제점등에 대해 역점을 둔다.
교육사회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 학교조직의 특성, 교육과정과 이념의 문제등을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지역사회와의 상호관계에 대해 역점을 둔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교육과정의 구성과 전개에서 차지하는 교육평가의 중요성에 비추어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이를 수업의 질적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과 실제에 대하여 탐구하고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에 익숙하게 함으로써 효율적 학습지도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특히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현대의 각종 통신매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등을 과업중심적, 인간중심적, 행동과학적, 체제 중심적으로 접근하여 교육장명에 응용하고 학교 및 학급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체득 하게 한다.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리론 및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지도의 이론 연구와 교재 내용을 마련하는 절차 방법과 효과적이고 참신한 교수 지도법을 모색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습함으로써 장차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한 학문 분야이다. 이 수업에서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원리들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바탕 으로 교육현장에서 보다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학교현장의 이해 학교의 문화,제도,행정,지도활동 등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유능한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 현장의 주요 현안, 이슈를 도출하고 논의할 수 있다. 학교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육 과 학교의 모습에 대해 성찰한다.
교직인성 학교현장에 필요한 도덕성과 인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학교현장에 기초하여 학생에 대한 이해 및 교직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심리학과 철학의 바탕위에 교사로서의 도덕성과 인성을 습득한다.
교사론 21세기 사회와 우리교육에 대한 주요문제 및 세계적인 교육개혁 동향을 분석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사상과 이러한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인성등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교직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교직입직 을 위한 방법, 교직생활에 관한 상황을 파악하여 예비교사로서의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생활지도및 상담 학교 현장에서 인성 및 생활지도는 효과적인 교수ㆍ학습지도, 학급경영과 더불어 교사가 발휘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직무이다. 예비교사로서의 자신의 인성함양과 학생의 가장 큰 조력자로서 생활지도와 상담에 유능성을 갖춘 전문인 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교과의 목표가 있다.
교육실습 교직과정의 총정리이자 교사로서의 실제 활동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된 과목이다. 4학년 1학기에 협력학교에 배치되며 그속에서 교사로서의 모든 일을 실습한다. 교육현장을 직접 관찰하면서 지도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태도와 기술을 습득시킨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