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프린트

< 초등특수교육과 비전 및 교육목표 >

 

비전 및 발전목표

 

비전 : 생애주기별 포괄적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과 역량 강화

 

-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초등특수교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애인 유관기관에서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위한 학내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비전과 목표는 초등특수교육과의 특성화 및 발전 전략임.

 

발전목표

 

-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현장실무형 초등특수교사의 양성

-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융·복합형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전문인 력 양성

- 생애주기별 포괄적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내 인프라 구축

 

학과 인재상과 대학 인재상의 연계성

 

- 초등특수교육과의 인재상은 대학인재상과 밀접한 연계성을 가지도록 구성하였으므로, 대학의 발전계획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추진해나가기 용이함.

 

대학 인재상/ 학과 인재상

   

 

학과 인재상에 따른 교육목표

 

학과 인재상

교육목표

인류애를 실천하는

참 교사

초등특수교사로서 적합한 교직 인·적성과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갖춘 교사를 양성함.

현장실무형 초등특수교사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인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잠재력과 교육적 요구를 실현할 수 있도록 개별화된 교육 지원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함.

특수교육대상자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함.

초등특수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교육과정 수정, 교수자료의 개발, 교수 환경의 구성, 보조공학기기의 적용 능력을 갖춘 현장 실무형 교사를 양성함.

·복합형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전문가

 

특수교육 및 장애인 지원의 실천을 위해 부모, 교사,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특수교육 코디네이터 및 통합지원 코디네이터를 양성함.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문제행동을 예방·중재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문가를 양성함.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치료지원, 가족지원, 보조공학지원, 상담지원 등) 전문가 및 발달재활서비스 제공 인력을 양성함.

다양한 특수교육 및 장애인 지원 프로그램 및 재활서비스 지원, 콘텐츠 개발 등을 위한 창업가를 양성함.

 

 

초등특수교육과 발전계획 개요

 

- 초등특수교육과는 생애주기별 포괄적 특수교육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과 역량 강화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교육과정 개편, 전공교육의 내실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연계 협력, 재학생 및 졸업생 관리, 인프라 구축의 6개 발전계획을 도출하였음.

- 이와 같은 비전 및 발전계획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초등특수교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 진로선택의 다양화 및 취업률 증대, 학과 이미지 제고 및 우수학생 유치, 학과 특성화 기반 구축 등이 있음.

    

▶ 초등특수교육과 학회 조직도

 

 임원진 소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