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The Bridge to  Change 비전과 가능성을 연결하는 사람들

중부대 바이오화장품과학과 김영찬교수, ‘한국유화학회’ 회장 선출 및 최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바이오융합학부관리자
작성일
2019-01-14
조회수
1,451


중부대 바이오화장품과학과 김영찬교수, ‘한국유화학회’ 회장 선출 및 최우수논문상 수상

지난 11월 9일 중부대학교(총장 엄상현) 바이오화장품학과 김영찬 교수는 대진대학교에서 열린 ‘2018년 KOCS International Conference’ 정기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되어 차기회장직(2019년1월-2020년 12월)을 수행하게 되었으며, 또한, 김영찬 교수는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도 학생들과 함께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김영찬 교수는 그간 한국유화학회에서 30년간 회원으로서 활동하며, 평의원, 이사, 총무이사, 기획이사, 부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많은 연구 및 봉사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본 학회지가 등재후보학술지로부터 등재학술지로 선정되기까지 관여하여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 부터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본 학회에서 수여하는 학술상을 두 번 수상하였으며,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채영복, 전 과기처장관)에서 제17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도 수상한 바 있다.

한국유화학회는 1984년 7월 7일에 일반 사회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하여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유화학 및 그 응용에 관한 학술의 발전 및 보급에 기여하여 기술의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여 창립되었으며, 1998년 9월에는 특허청으로부터 학술단체로 지정받았다. 2002년 하반기에는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다. 또한 본회의 목적을 유지(油脂), 계면활성제, 화장품화학, 식품영양, 석유화학. 윤활유, 식품공학, 청정기술, 전자재료, 접착제, 잉크, 도료 및 정밀화학에 관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위한 산업발전과 국민생활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화화학 학술분야를 보다 넓혀 2006년 12월에는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2007년 6월 20일 산업자원부로부터 사단법인 한국유화학회로 승인을 받았으며, 2015년에 한국연구재단으로 부터 2018년 평가에서도 90점을 넘는 평가로 등재학회지로 평가 받아 계속적인 등재학술지로 이어지고 있다.

본 학회는 2010년부터 국제학술심포지움(5개국 이상)을 개최하고 있으며, 향후 본 학회는 영문학회지의 발간과 SCIE 및 SCI 등재를 목표로 추구하고 있다. 유화학회는 미국, 일본, 한국 등 조인 심포지엄도 개최하고 있다.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김영찬 교수는 “그간의 다양한 연구와 봉사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학회의 세계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