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학부장 인사말

사범학부학부장 인사말

우리 사범학부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부대학교 사범학부는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인재 양성’이 목적인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꿈을 위해 열정과 헌신을 다해 교육과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창의성과 열정을 지니고 사랑을 실천하는 우수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사범학부는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 등 5개 교사양성학과, 약 5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수진의 열정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최신의 학문경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실무능력이 뛰어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정규교육과정에 의한 많은 현장경험은 물론 비정규교육과정으로 다양한 전공영역과 관련된 소모임 활동을 활성화 하여,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배우고 철학적 기초를 쌓으며, 더 나아가 교사로서의 높은 사명감과 인품을 도야할 수 있는 교사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교육과와 유아특수교육과, 4개 특수교육 관련학과들이 서로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이루어 복수전공을 활성화 하고 있으며, 각 학과의 유관과목들은 연계강좌를 운영하여 전공교육의 내실화를 이루고, 실습 및 관련활동, 학술행사 등을 공유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 육성을 위해 기본교육과정을 충실히 지도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이론과 실제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범학부를 졸업하면 유아교육과는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특수교육관련 학과는 특수학교(유, 초, 중)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 외에도 유아교육, 특수교육과 관련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도하여 취업 경쟁력을 갖도록 합니다. 졸업 후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특수교사,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전문 및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인복지관 특수교사, 대학원 진학 등 진출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우리 사범학부는 앞으로도 우리나라 유아교육, 특수교육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 역량을 갖춘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지원과 변함없는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범학부 학부장 윤희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