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충청)

특수체육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

본 학과는 2003년에 설치되어 특수체육(중등) 교사양성을 목표로 특수체육에 대한 교육적 지식과 가치를 이해하고 배운 지식을 실용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습득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수체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한다.

특히, 지역사회의 교육 공동체에서 주도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특수체육교육 및 특수체육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교수와 학생이 혼연일체 되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교육부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교육기관(A등급, 충청권 1등)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지속적으로 특수체육교육을 담당할 우수 교원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특히 특수체육 관련 제 분야 및 학문연구에 종사할 특수체육 전문가 양성과 함께 미래 사회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참 교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되게끔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과정

  • 목표 1.

    교육현장과 유기적인 연대 구축을 통한 실습 교육을 강화하여 특수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실무 능력 함양

  • 목표 2.

    특수체육교육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ㆍ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 능력 육성

  • 목표 3.

    미래 사회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창의적ㆍ과학적 사고력과 정보 활용 능력 함양

  • 저학년부터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전공 이해도 향상과 학습동기 고취로 교육과정을 학문중심에서 취업중심으로 개편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주안점을 둔다. 임용트랙(임용시험 대비)과 취업트랙(자격증, 산학연계 등)의 Two-track을 통한 재학생의 효율적인 진로설정 및 지도시스템 구축

졸업후 진로

  • 중등학교 특수교사(체육) 2급 자격증
  • 장애인스포츠지도사
  • 전문스포츠지도사
  • 건강운동관리사
  • 생활스포츠지도사
  • 유소년스포츠지도사
  • 노인스포츠지도사
  • 특수교육기관(일반계 중ㆍ고등학교, 특수학교, 유치원, 장애아동 전담어린이집)
  • 장애인복지관
  • 장애인시설
  • 아동발달센터
  • 재활센터
  • 대한체육회 및 대한장애인체육회
  • 시ㆍ도 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
  • 체육관련 협회 및 연맹(행정직)
  • 병원ㆍ보건소(운동처방사)
  • 스포츠강사(일반학교 초ㆍ중ㆍ고 특수학교)
  • 체육시설(수영강사 헬스트레이너 수중재활)
  • 대학원 진학 등

관련 자격증

  • 특수교사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
  • 장애인스포츠지도사
  • 전문스포츠지도사
  • 건강운동관리사
  • 생활스포츠지도사
  • 유소년스포츠지도사
  • 노인스포츠지도사
  • 인명구조자격증
  • 심리운동사
  • 응급처치 강사자격증
  • 대한체육회
  • 대한장애인체육회 소속 연맹 및 협회: 심판 및 지도자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