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고양)

유아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우리 학과의 특성화 활동은 「학술적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성실하고 창조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중부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함
중부대학교 교육목적에서 명시한 ‘자유민주적 가치를 존중하는 인간’, ‘진리를 탐구하는 인간’, ‘국가발전과 인류 번영에 이바지할 인간’을 양성
본 학과는 2002년 설립되어 한국 유아특수교육을 담당할 우수한 교사와 교육과 관련된 제 분야 및 학문 연구에 종사할 우수한 유아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음

중부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기초로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보편성 , 다변화, 다양성, 수월성, 차별성 및 연계성의 6가지 원칙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 하여 교육목적과 교육과정의 편제를 적절하게 연계함
본 학과는 우리 대학의 6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21세기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이 강화된 유아특수교사’로서 통합교육 실행에서 우수한 교원 양성학과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 유아특수교육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가진 교사 양성
조화롭고 건전한 가치관과 인격을 지닌 유아특수교사 양성

교육 현장과의 유기적인 연대를 통해 실습을 강화하여 현장적응력이 높은 교사 양성 이러한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는 유아특수교사 양성 학과로서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한 국가, 사회, 시대적 요구를 성실하게 반영하고 있음.
우리 대학의 특성을 살린 특성화 내용과도 연계되어 있음

학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과정

  • 1학년

    영유아발달과교육, 특수교육학, 특수학교교육과정론, 장애학습통합교육론, 유아놀이지도, 현장관찰실습1, 유아특수교육

  • 2학년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육과정, 장애유아관찰및실습, 정신지체아교육,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아동복지, 현장관찰실습2, 유아음악교육, 유아미술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지체장애아교육, 장애아진단및평가

  • 3학년

    유아사회교육, 현장관찰실습3, 유아특수교육교수법, 장애유아개별화교육, 학습장애아교육, 시각장애아교육, 지체장애아교육, 학교현장실습1,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장애유아긍정적행동지원,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특수교과논리및논술, 정서행동장애아교육, 특수교육공학, 유아건강교육

  •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복중증장애교육, 건강장애아교육, 장애유아가족지원및상담, 유아동작교육, 유아특수교육연구세미나, 학교현장실습2

졸업후 진로

  • 어린이집
  • 특수학급 유치원
  • 특수학교 유치부
  • 특수학급
  • 복지관 병원의 클리닉,등

관련 자격증

  • 중등보육교사
  • 유아보육교사
  • 중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 특수체육 2급 정교사